Search product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정보게시판

정보게시판

[건강상식] 2018년 전국 당뇨인구현황

노블러스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노블러스입니다!




오늘은 대한당뇨병연합에서 발표한 2018년 전국 당뇨인구 현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당뇨병에 대해 조금 알아볼까요?








당뇨병 있으면 암(癌) 더 잘 걸릴까?







*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 있는 병입니다.



말 그대로 해석하면 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당이 넘쳐 나오는 데서 지어진 이름으로,


당뇨병은 일반적으로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혈당이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에 남아 소변으로 배출되는 병을 말합니다.



즉, 인슐린 결핍이나 인슐린의 작용이 장애를 받는 인슐린 저항성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혈당'이란 혈액 속의 포도당을 의미하는데, 포도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성분으로,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반드시 필요한데,


인슐린은 췌장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당119/ 당뇨정보] 1형 당뇨와 2형 당뇨 구분방법





# 제1형 당뇨병의 원인



제1형 당뇨병이 왜 생기는지 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제1형 당뇨병의 발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유전자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이러한 유전자들을 갖고 있다고 해서 모두 제1형 당뇨병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면 외부의 여러 요인들이 제1형 당뇨병의 발생을 촉진시킨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현재 제1형 당뇨병의 발생은 유전적으로 제1형 당뇨병에 취약한 사람에게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에 대한 자가면역 반응이 시작되면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자가 면역 반응을 촉발하는 환경 인자들로는 바이러스 감염 및 화학물질과 같은 것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자가면역반응이란, 자신의 몸에서 생성된 항체와 면역세포들이 자신의 몸을 외부물질과 구분을 하지 못하고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 제2형 당뇨병의 원인



제2형 당뇨병은 여러 가지 유전적 인자와 환경적 인자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2형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가족이 있다면 가족력이 없는 사람보다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은 더 증가하며,


제1형 당뇨병 환자에 비해서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당뇨병 가족력이 더 흔하게 관찰됩니다.



다수의 유전자가 제2형 당뇨병과 관련성이 보고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밝혀진 유전자는


전체 제2형 당뇨병 발생에 있어서 일부의 유전적 영향만을 설명할 수 있을 뿐입니다.



한편, 환경적 요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비만이며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적은 운동량


또는 적은 신체활동이 위험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스트레스, 노화 등이 환경적 위험 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질병에 대한 치료목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약제들도 (스테로이드제제, 면역억제제 등) 혈당을 상승시키고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이상지지혈증, 임신성 당뇨병, 거대아 출산력, 당뇨병 전단계, 심혈관질환 등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인자입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생기는 당뇨병의 발병은 어쩔 수 없으나,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이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고, 적어도 발병 시기를 현저히 늦출 수 있습니다.





















* 2018년기준 전국당뇨병환자 수




전체 4,050,040





우리나라 인구에 비례해서 생각해보면, 대략 한국인 12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라는 것입니다.



그 중 제1형 당뇨병 환자의 수는 61,323명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니,



압도적으로 발병비율이 높은 제2형 당뇨의 예방을 위해


혈당 관리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부지런히 해야겠습니다.











출처 : 대한당뇨병연합 http://www.kdu.or.kr/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